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보험 가입은 꼭 해야하는 것일까

by RADa_ 2021. 10. 4.

보험 가입

많은 분들이 보험 가입을 놓고 고민합니다. 자동차 보험 등을 제외한 보험은 개인의 선택으로 들어도 되고 안 들어도 되는 것이기에 선택에 있어서의 고민이 깊어지는데요. 괜히 들면 내가 손해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고 굳이 들어야 하는 마음이 들기도 하죠. 나에게 닥치는 모든 위험을 내가 컨트롤할 수 있다면 보험을 들 이유는 없겠지만 평소와 똑같이 다니던 길에서 건강할 것만 같던 내 몸이 어떤 위험에 노출될지는 모르기 때문에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보험은 꼭 필요합니다.

 

 

보험을 드는 대신 돈을 많이 모아두는 방법도 있는데 그렇게 실천하시는 분은 많지 않더라고요. 내가 돈을 많이 모아 멋진 집을 샀다고 생각해보세요. 보이는 외관상은 정말 멋지고 튼튼한 집인데 기초 공사가 되어 있지 않다면? 작은 위험에도 그 집은 금방 무너져 버릴 거예요. 그 기초 공사가 바로 보험에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애써 모은 돈이지만 질병이나 상해로 한 번에 나가버린다면 모든 생활이 무너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위험에 대비하여 기초 공사를 탄탄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지도 못한 질병이나 상해에 노출되었을 때도 보험이 삶은 단단히 받쳐줄 거예요.

 

 

이렇게 필수적인 보험이지만 나의 생활 형편에 맞게 그리고 알맞은 보장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 보험이 아니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보험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설계사가 해준대로 그저 좋은 보험이겠거니~라고 생각하면 안 되어요. 보험을 흔히 우산에 빗대어 표현하곤 합니다. 비에 맞지 않게 나를 지켜주는 우산인데요. 나의 몸에 비해 너무 큰 우산, 구멍이 마구 뚫려 나를 보호해주지 못하는 우산, 너무나도 작은 우산이 많습니다. 나에 몸에 딱 맞는 우산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돈도 아까운 지금 이때 내 보험은 내가 잘 들어야겠죠? 보험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며 나에게 맞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다음에는 나에게 맞는 보험료의 수준에 대한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